티스토리 뷰

반응형

 구미호뎐 1983

 

tvN 새롭게 시작하는 주말 드라마 <구미호뎐 1983>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구미호뎐 1983은 혼돈의 시대에 불시착한 구미호가 현대로 돌아가기 위해 펼치는 K-판타지 액션 활극이다. 

 

  • 첫방송: 2023년 5월 5일 토요일
  • 몇부작: 12부작
  • 방송시간: 토, 일 오후 9:20
  • 어디서: tvN
  • 장르: 타임슬립 활극
  • 연출: 강신호, 조남형
  • 극본: 한우리
  • 제작사: 스튜디오드래곤, 하우픽쳐스

 

 

2020년 12월 구미호뎐 시즌1이 끝나고 '대놓고' 레트로 판타지로 다시 돌아왔다. 금기는 사라지고 액션은 강해졌으며 캐릭터는 더욱 살벌해졌다. 하지만 이연의 순애보는 여전하다. 

 

1939년대 경성은 '친일과 항일'의 이분법으로 쉽게 환원되지 않는 도시이다. '모던'이 찬란하게 꽃 피우던 시절. 아이러니하게도 검정 고무신과 하이힐, 상투와 파마머리, 빈대 끓는 초가집과 고급 백화점이 한데 뒤섞여 있다. 경성은 동영과 서양 그리고 과거와 현재가 섞여있다.

 

2023년과 약 100년간의 간극이지만 그 시절 경성은 우리의 오늘날과 닮아있다. 취업을 못한 지식인들이 다방을 전전하는 모습은 스타벅스에서 둥지를 틀고 있는 청춘들과 닮아있다. 최악의 실업률이었지만 그 시절의 청춘들도 나름대로의 소확행을 찾아 애썼다. 조혼풍습을 벗어던지고 따끈따끈한 사랑을 시작했다.  

 

 

 

 

 

 

 

 등장인물

 

구미호 이연

 

'내가 불시착한 그곳이 지옥이라도 상관없었다. 재래식 화장실만 아니라면.' 가는 곳마다 새까맣게 빈대가 들끓었고 머리에 이가 바글바글. 1938년, 이연을 충격적인 위생 상태로 맞이했다. 와이파이는 당연히 없고 민트초코 아이스크림도 없다. 그리고 사랑하는 지아가 없다. 무조건! 돌아가야 한다. 내가 살던 곳으로.

 

그 시시절 이연은 아편 중독이었기 때문에 식민지 경성의 풍경을 제대로 본 적이 없다. 자신의 흑역사를 대신해 조선의 '마지막 산신'으로서 총독부에 맞선다. 우리가 아는 것보다 훨씬 무자비한 '지켜야 할 연인이 없는' 모습으로. 사냥의 시간이 시작되었다. 

 

 

전직 서쪽산신 류홍주

 

경성 최고급 요릿집 묘연각의 주인인 홍주는 늙지 않는 것 같다. 절세가인이자 불세출의 예인인 그녀. 술도 아주 잘 먹는다. 장정 몇이 덤벼도 꺾지 못하는 말술이다.  어마어마한 괴력을 숨기고 있다. 전직 서쪽 산신이었던 홍주.

 

본체는 천연기념물이자 멸종위기 2급인 수리부엉이다. 산신의 금기란 금기는 다 어기고 지옥형에 처해진 것도 한두 번이 아니다. 주위에 사람은 많지만 친구는 하나도 없다. 자신보다 약한 것들 하고는 친구를 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다 도도하기 짝이 없는 이연에게 반했다. 묘연각에 나타난 이연을 절대 놓치지 않겠다고 다짐했다. 내 것이 아니 된다면 죽일 것이다. 

 

 

반인반호 이랑

 

터전 잃은 늑대들이 둔갑한 한 무리의 마적 떼에게 습격당한 이랑. 우두머리의 머리를 날리고 마적단 두목이 되었다. 냉정한 살인귀가 된 이랑 앞에 죽도록 미워하는 형이 나타났다. 이연에게 붙들려서 이발소와 양품점에 끌려 다니며 모던보이로 다시 태어났다. 이랑이 미래에서 왔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처음이자 마지막 사랑인 목숨을 내건 '이랑의 첫사랑'은 '인어'다. 서툴고 거칠지만 그녀의 다리에 보폭을 맞춰 걷는 법을 배우고 노래하는 그녀를 위해 피아노를 연주한다. 

 

 

전직 북쪽산신 천무영

 

이연을 1938년에 가둬버린 당사자. 이연과 전면전을 벌여도 밀리지 않는 무공과 뛰어난 의술실력, 거기다가 '불'을 다스리는 능력까지 가지고 있는 홍백탈. 본체는 백두산 호랑이다. 온화하기로 이름난 그였지만 사람을 잔인하게 이용하고 필요하면 요괴로 만들 만큼 변했다. 이연을 잡기 위해서 이랑을 도륙하기도 한다. 하지만 홍주에게는 한없이 약해진다. 늘 이연을 바라보고 있는 홍주. 무영을 둘을 사랑했고 공평하게 아꼈다. 한때 셋은 '둘도 없는 벗'이었으니까. 하지만 이제는 이연을 노린다. 왜?

 

 

이연의 오른팔 구신주

 

이연과 함께 미래에서 온 토종여우 신주는 타입슬립과 동시에 징용을 당했다. 게다가 전 재산까지 털렸다. 겨우 경성에 돌아왔지만 이연의 행방이 묘연했다. 게다가 아내와 똑같이 생긴 인간 여자가 눈앞에. 그녀를 지켜주며 그녀의 독립운동을 돕는다. 

 

 

선우일보 기자 선우은호

 

정체를 감춘 독립 운동가이자 폭발물 전문가. 이름난 재력가의 딸로 편하게 살 수 있었지만 하나뿐인 언니가 총독부 관료에게 시집을 갔다가 극단적인 선택을 했다. 그 이후로 광복의용대원이 되었다. 덕분에 이연 일행과 얽히게 되었는데 이들은 은호를 지켜주려고 난리다. 왜냐? 신주의 아내와 놀랄 만큼 닮았거든.

 

 

우렁각시 복혜자

 

오복양품점의 주인이다. 주 고객은 부호들과 일본인 사모님들이다. 하지만 오복양품점은 '광복의용대 경성 제4지부'의 비밀 아지트이다. 만주로 가는 군자금 대부분이 복혜자의 손에서 움직이다. 

 

 

 

홍주의 경호원 유재유

 

그림자처럼 홍주를 지키는 충직하고 과묵한 재유. 홍주의 안전을 제외하곤 그 어떤 것에도 관심이 없다. 본체는 '토종 진돗개'로 천연기념물 53호란 사실에 자부심을 갖고 있다. 

 

 

 

 

 

 등장인물관계도

 

 

 

 

반응형